회사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해드림’의 뜻


대표 이승훈(본명 이재욱)

사무실에서 출간 상담 하다보면, 저자들에게 ‘해드림’이라는 출판사 이름이 친근하고 정겹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2007년 6월 1일 해드림출판사를 창업한 당시에는 ‘해드림’이라는 상호가 별로 없었다. 만 12년이 지난 지금은 200개가 넘는 ‘해드림’이 검색창에서 노출된다. ‘해드림’ 상호나 회사 이름을 가진 주체들이 카페라도 하나 만들었으면 싶을 정도이다.

.

해드림출판사의 ‘해드림’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해꿈(SUN DREAM)이다. 해꿈은 단순히 베스트셀러를 상징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침 햇살 같은 삶의 기운을 세상 구석구석 비추는 꿈이기도 하다. 하늘의 꿈이다.

둘째는 해들임을 풀어쓴 것이다. 해를 안으로 들인다는 뜻이다. 빛으로 어둠을 몰아내는 것이다. 출판사든 책이든 저자든 빛이 들어와 환하게 빛나는 소망이다. 저자와 독자와 출판사를 축복하는 그분의 빛이 안으로 충만하기를 소망하는 뜻도 있다. 따라서 신앙적으로는 성령을 뜻하기도 한다.

셋째는 MAKE이다. 책을 만든다는 장인 정신, 즉 예술 정신을 담았다. 멋진 책이 출간되었을 때는 판매량과 관계없이 행복하기도 하다.

.

출판사를 창업하고자 마음먹었을 때, 나는 원로 시인인 이상범 선생님을 찾아갔다. 사모님이 작명가여서 사모님께 출판사 이름을 부탁하러 갔었는데 이상범 선생님이 불쑥 ‘해드림’이라는 이름을 내놓아 나도 흔쾌히 받아들였다.

고백하자면, 선생님이 ‘해드림’ 이름을 내밀 때는 구체적 뜻을 미처 생각해내지 못한 채 세 번째 의미만 두었을 뿐이다. 이름을 지은 선생님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해드림’의 전체적 의미는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 묵상을 통해 얻게 되었다.

주변 지인들은 출판사 이름에서 신앙적 색채를 내세우지 말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신앙은 긍정의 힘이다. ‘해드림’에 신앙적 의미가 있다고 하여, 내가 신앙인이라고 하여 ‘출간’ 자체가 변하는 것은 없다. 신앙이나 정치적 이념에 따라 출판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신앙의 신비와 경건함을 상실한 채 일부 신앙인들이 지나치게 속되게 굴어 그렇지, 신앙은 소중한 영적 자산이다가톨릭이든 개신교든 불교든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꼭 신앙을 갖기를 권한다또 부모는 자녀에게 어릴 때부터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생각이다신앙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다.


우리 로고는 둥그런 해와 햇빛 일곱 개를 그리고 아래는 땅을 의미하는 이미지다. 가운데 해는 성령의 하느님을 뜻하고 햇빛 일곱 개는 가톨릭에서 말하는 일곱 개의 은사인 ‘성령7은’을 뜻한다. 성령7은은 ‘슬기(지혜), 통달(깨달음, 이해), 의견, 지식, 용기(굳셈), 효경, 경외심’이다. 애초 이를 고려하여 만든 게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유성이 떨어지듯 의미 하나씩 머릿속으로 파고들었다.

우리 해드림출판사만의 CEO출판(구 임대출판) 시스템을 기획하게 된 연유도 이 은사 가운데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어쩌면 우리가 이곳 인쇄출판전용 건물인 센터플러스 빌딩 천사호(1004호)로 이사한 것도 다 의미가 있을 거라 믿는다.

나는 가톨릭 신자이다. 본명은 아시시 성 프란치스코이다. 그런데 프란치스코 성인 축일은 10월 04일(1004)이다.

내가 신실하진 못해도 하느님께서 우리 해드림출판사를 사랑하신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래서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해꿈(SUN DREAM)’을 잃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중이다.

이 로고를 가만 들여다 보면 환한 기운이 들어오는 듯해 기분이 좋아진다. 이 로고를 보는 모든 사람에게 밝은 빛의 좋은 기운이 전해지기를 소망한다.

이승훈

순천 생

경남대학교에서 법학 전공

수필가/시인

한국문인협회 회원

부정기 간행 테마수필발행인

계간 출판과 문학발행인

해드림출판사 대표


저서

실용서 : 자비출판(2018)

실용서 : 국어사전에 숨은 예쁜 낱말(2017)

산문집 : 외삼촌의 편지(2016)

수필집 : 가족별곡(2010)



블로그에서 회사 소개 더 보기

https://blog.naver.com/hd-books/221105711361 



.




회사소개